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한국 드라마 <도깨비> 요약하기 연습 2부 (로그라인&시놉시스 연습)
    카테고리 없음 2021. 4. 27. 22:03
    반응형


    드라마를 요약하는 연습을 하고 있다. 시놉시스 작성을 연습하는 과정이기도 하다. 3줄 요약은 로그라인에 가깝겠다. 일단은 연습중이라서 줄거리 요약이라고 하는 편이 마음에 편했다. 보는 것은 전체이지만 나중에 정말 스토리를 쓰게 되면 이야기를 작성하기 전에 로그라인과 시놉시스를 써야 한다. 감상하는 사람과 창작하는 사람의 프로레스(과정)에 차이가 있다는 것을 체감하는 과정이다. 이글은 1부와 2부로 나누어 작성되었다. 1부에서는 드라마 도깨비의 7회 내용의 줄거리를 3줄과 반장으로 요약하는 연습을 하고 있고 2부에서는 2장으로 요약하는 연습을 하고 있다.


    1부 : 2runnomi.tistory.com/21
    2부 : 2runnomi.tistory.com/22


    도깨비와 첫 뽀뽀를 하는 도깨비 7화



    [도깨비 7회 두페이지 요약]

    -눈 내리는 메밀밭 : 은탁은 도깨비 가슴에 꽂힌 검을 보고 뽑으려고 하지만 손에 잡히지 않고 이내 사라져 버리는 검. 동화 속 주인공처럼 입맞춤이 비밀일지도 모른다는 생각에 은탁은 갑자기 도깨비에 입맞춤을 한다. 하지만 그 것도 아니다. 자신이 도깨비의 검을 뽑을 수 있는 능력이 없음에 집에서 쫒겨날까 불안해하는 은탁.


    -집 : 조카인 덕화와 저승사자는 도깨비를 다시 볼 수 없음에 눈물을 흘리는데 갑자기 살아서 들어오는 도깨비는 지갑과 카드 집문서 가방 등을 돌려달라고 한다.


    -카페 : 머리카락이 쇠한 할아버지를 만난 도깨비. 맡긴 족자를 태웠냐고 물어보며 걱정한다. 태웠다고 농담하며 이내 족자는 덕화를 통해 보내주겠다고 안심시킨다. 그리고 도깨비에게 이제는 죽고자 말고 살고자 하여 불행한 사람에게 이상한 행운을 주는 삶도 좋지 않겠냐며 조언한다.


    -도깨비는 겁이 뽑히지 않아서 돌아올 수 있음에 좋은 기분임을 느끼기도 하지만 은탁의 29살 미래를 떠올려보다 은탁의 옆에 자신의 모습이 보이지 않아서 실망한다.


    -집 : 저승사자는 은탁에게 왜 도깨비가 다시 살아왔는지 물어본다. 은탁은 검이 눈에 보이지만 잡히질 않는다며 내가 진짜 신부가 아닐지도 모름에 구박당할 까 불안해한다.


    -월세까지 요구한 도깨비는 은탁에게 눈치를 주고 은탁은 설거지 빨래 집안일을 자처한다. 은탁에게 진정한 사랑이 필요한 것이 아닌지 의견을 내는 저승사자. 은탁은 이미 입맞춤은 해봤다고 한다.

    -저승사자는 도깨비에게 기타누락자 은탁은 내버려둘 수 없다고 내보내겠다고 한다. 이에 도깨비는 우리 정체를 안다며 말리고 그런 도깨비에게 은탁을 좋아하냐고 추긍한다.

    -정류장 : 수능시험에 늦은 은탁을 문 하나를 열어 순간 이동하는 능력으로 데려다 주는 도깨비. 데려다 주고 나오는 문을 열자 자전거를 타는 언행이 불량한 행인과 부딪힌다.


    -집 :수능을 보고 온 은탁은 도깨비, 저승사자, 덕화가 마련한 케익에 감동한다. 촛불을 부니 도깨비가 은탁의 뒤로 이동한다. 영화보러 갈 준비하는 은탁과 도깨비



    -치킨집 : 명함이 없어 써니를 만나지 못하는 저승사자는 퇴근하는 써니를 멀리서 바라보며 뒤따라간다. 해코지하는 취객을 멀리 날려버리고 유인나는 그 상황에 놀라서 뛴다.


    -영화관 : 데이트를 하는 은탁과 도깨비. 공포영화에 겁에 질려 소리지르며 울고불고하는 도깨비를 챙피해 하는 은탁


    -가게 : 은탁은 샌드위치를 혼자서 얄밉게 먹는 도깨비에게 검을 뽑으려 했던 날에 왜 마지막 선물처럼 가방을 주었는지 묻는다. 은탁은 진짜 도깨비신부가 나타나 검을 뽑으면 진짜 멀리 사라진다는 사실을 알고 슬퍼한다


    -대학교내 : 논술시험을 보고 나오는 은탁은 야구팀 옆을 지나다가 잘생긴 첫사랑을 만난다. 꽃을 사들고 찾아가는 도깨비는 그 장면을 보고 질투를 한다. 비가 내린다.


    -집 : 은탁은 첫사랑 오빠 생각을 하며 웃고 있다. 반면 도깨비는 먹을 걸 가지고 치사하게 군다.


    -대학교내 : 질투심에 야구팀에 찾아간 도깨비는 태희를 찾았고 태희는 어린시절 함께 내기 야구를 했던 도깨비를 알아보며 너무 늙지 않음에 의아해한다.


    -도깨비 방 : 은탁은 각서를 훔치러갔다가 걸린다. 빌려준 책을 받으러 왔다고 둘러댄다


    -집 : 써니에게 전화 온 저승사자는 안절부절 못한다 전화를 대신 받아달라고 도깨비에게 떼쓰지만 첫사랑을 만나러 간 은탁을 질투하느라 정신이 없고. 저승사자는 대뜸 은탁을 찾아간다. 대신 전화를 받아 약속일정을 전달해주는 은탁.


    -카페 : 저승사자는 써니에게 서툰 행동을 잔뜩 보여 주다가 돌직구로 마음을 고백한다. 써니 또한 호감을 느낀다.


    -저승사자들 회식자리 : 저승사자와 행인이 부딪혔고 그 행인은 알고보니 소매치기였고 도깨비에게서도 부딪혔던 행인이다.


    -경찰서 : 무전취식으로 잡혀있는 저승사자는 도깨비에게 전화해 신원보증을 해달라고 한다. 대가로 첫사랑 일을 도와준다고 한다.


    -담벼락 : 은탁에게 연락이 안되는 도깨비는 귀신들을 찾아가 추궁한다.


    -집 : 덕화는 도깨비가 없음을 알고 저승사자에게 대신 족자를 전달해달라고 한다. 펴본 저승사자는 한 여인의 사진을 보자마자 가슴을 잡으며 알 수 없는 눈물을 펑펑 흘린다.


    -전생: 저승사자는 어린모습의 왕의 모습으로 한 여인을 훔쳐보는데 그릇이 깨진다


    -동네슈퍼 : 젊은 처자로 모습의 삼신할매는 사랑은 죄가 아니라고 혼잣말을 한다. 이내 옆에 앉은 세입자에게서 이번 달 올린 월세에 대해 항의를 받는다.


    -결혼식장 : 연락이 안됐던 은탁은 축가를 부르고 있고 그걸 바라보는 도깨비. 은탁은 도깨비에게 자신이 도깨비 신부가 되어 가족이라는 것이 운명처럼 생긴 기분에 좋았었다며 고백한다. 검을 못 뽑아줘서 미안해하며 알바해서 돈을 갚을 테니 구박을 덜 해달라고 한다. 안된다며 귀여운 은탁을 안아주는 도깨비는 갑자기 가슴에 통증을 느끼고. 은탁은 검을 잡았다. 검을 뽑으려하자 은탁을 밀어버리는 도깨비. 차에 부딪히려는 걸 다시 구해낸다. 은탁이로 자신이 불멸의 저주를 끝낼 수 있음에 놀란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